-제주은행-

  시가총액 1,963억원, 거래대금 956억원이다.

  네이버의 제주은행 인수설로 두 회사의 속사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일단 양측이 부인하면서 단순 해프닝에 그쳤지만 두 회사의 상황이 그만큼 복잡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금융권 인수설의 중심에 이들 회사가 다시 등장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행법 상 네이버와 같은 비금융주력사는 은산분리의 원칙에 따라 지방은행의 지분을 15%(시중은행 4%)이상 취득할 수 없다. 제주은행을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전환할 경우 최대 34%까지 확보할 수 있지만 최근 5년간 공정거래법으로 벌금형 이상의 제재를 받지 않아야 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두차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제재를 받았다. 만약 인수가 성사된다고 하더라도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은 것이다.
  그럼에도 인수설이 나온 것은 두 회사가 가진 딜레마 때문이다. 신한금융그룹 입장에서 제주은행은 큰 숙제 중 하나다. 대형 금융지주 중 1금융권 자회사 두 곳을 보유한 이른바 ‘투 뱅크스(Two banks)’ 체제는 신한금융이 유일하다. 수익성도 문제다. 제주은행의 지난해 1~3분기 누적 순이익은 158억원으로 230억원의 신한저축은행보다 적다. 타 은행의 공격적인 확장으로 입지도 축소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제주은행의 지역내 여신 점유율은 2017년 26.95%에서 2018년 25.77%로 떨어졌다. 2019년과 2020년 8월 기준으로도 각각 24.85%, 24.28%로 하락 추세다.
  네이버는 점차 성장하는 테크핀 시장을 초초하게 바라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해 6월 미래에셋대우와 함께 네이버 통장을 출시했으나 ‘네이버가 만든 금융상품’이라는 지적과 함께 마케팅 등에 제한을 받고 있다. 정부의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공공분야 인증 시범사업에 지원했다가 탈락하는 등 굴곡도 맛봤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이번 인수설의 관심이 높았던 것은 그만큼 두 회사의 사정이 인수에 합의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는 관측에 대한 반증"이라며 "앞으로도 두 회사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인수설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인수설이 19일부터 거론되기 시작했다. 바로 당일 사실무근이라는 반박기사가 나왔다. 오늘은 상한가까지 올랐다. 

  제주은행은 지역경제 균형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설립되어, 제주특별자치도 기반의 은행으로 신한금융그룹의 일원이다.

 

-신원종합개발-

  시가총액 674억원, 거래대금 846억원이다.

  정부가 예고했던 '특단의 주택 공급 대책'의 다음주 발표가 가시화된 가운데 역세권 및 저밀도지구의 고밀 개발과 함께 그린벨트 해제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울 내곡동의 헌인마을 도시개발사업에 참여 중인 신원종합개발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 26일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서울 등 대도시권에 양질의 충분한 주택을 신속히 공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2월 초에 공개하기로 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설 이전에 특단의 공급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설 연휴 이전인 2월 첫째 주(1~5일)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설 전 발표 예정인 주택공급 대책에서 시장의 전망을 뛰어넘는 대안을 내놓겠다고 한 만큼 대규모 주택공급에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공공주도의 기존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 정부 소유의 땅 비중이 높은 그린벨트와 택지지구, 3기 신도시 추가 지정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신원종합개발이 참여 중인 '헌인마을 도시개발사업'은 서초구 내곡동 374번지 일원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대지면적만 13만2379.7㎡에 달하며, 예상 사업비는 약 7000억원이다. 신원종합개발은 PM(Project Management) 용역사로 참여하고 있다.

  기사에서 말한 정부발표와의 연관성이 뭔지 모르겠다.

  신원종합개발은 중소형 건설업체다. 2017년 수입자동차 판매업체인 신원CK모터스를 인수했다.

 

 

-현대비앤지스틸우-

  시가총액 214억원, 거래대금 52억이다.

  앞서 지난 26일 LG하우시스는 자동차 소재와 산업용 필름 부문을 현대비앤지스틸에 매각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우선주의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 후 이날까지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이어오고 있다. 이에 4거래일간 오름폭만 약 185%에 달한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지난 28일 주가 급등에 따라 현대비앤지스틸우를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했지만, 지정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계속해서 오름세를 보이는 것이다.

  우선주라고해도 이상한 상승이다. 구경만 하는 주식이다. 현대비앤지스틸은 종가 0.7%로 마감했다.

Posted by MainServer
,